교환학생 준비 토플 3학년때 교환학생을 가고 싶은데 토플을 언제부터 준비해야되나요?? 수능 3등급 운좋으면
3학년때 교환학생을 가고 싶은데 토플을 언제부터 준비해야되나요?? 수능 3등급 운좋으면 2등급 받을정도의 실력인데 등급에 비해 영어 개못하고 특히 회화를 가장 못하는데 1학년 2학기부터 토플 준비하면 너무 이른가요?? 교환학생 가려면 학점 잘받고 토플 점수 만들어놓는거 외에 더 준비해야할게 있나요??
2학년부터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1학년은 학점관리만 하시고 노시는 걸 추천해요. 이거는 진지한 조언인데 저는 SKY 중 1곳 졸업하고 지금 사회생활하고 있는데 돌아보니 1학년 때 많이 놀지 않은 것이 후회되더라구요. 이거는 제 대학동기들도 많이 이야기하는 거고 저희 학교 커뮤니티에도 1학년 때 노는 거 추천하는 사람들이 꽤 많아요. 저도 학생 때는 왜 놀라고 하는지 몰랐는데 나중에 보니까 맘 편히 놀 수 있던 시기가 1학년이더라구요. 그래서 1학년 때는 학점관리만 하고 신나게 노시는 게 좋습니다. 아니면 본인한테 영어가 굉장히 중요하면 영어공부 틈틈히 하시는 것도 좋구요.
그리고 교환학생이 토플 몇 점 요구하는지 모르겠는데 보통 80점 이상이면 웬만한 곳은 가능할 겁니다. 수능영어 2등급이면 토플 80점 이상은 노력하면 충분히 받아요. 짧으면 2~3개월, 길면 6개월 정도 걸린다고 봅니다. 경험상 토종한국인이라도 80~90점까지는 토플공부하면 잘 나옵니다. 다만, 100점 이상부터는 토종한국인이면 어려워하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저 100점 못 넘기고 토플공부 포기한 사람들도 몇 명 봤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로는 교환학생에서 100점 이상 요구하는 대학은 거의 없다고 알고 있어요. 그래서 2학년 정도부터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회화는 한국인은 다 어려워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그래서 토플은 한국인들은 전략적으로 준비합니다. 예를 들면 90점을 노린다 그러면 보통 한국인들은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순서대로 25, 25, 20, 20을 노리는 경우가 많아요. 아시겠지만 한국인들은 스피킹과 라이팅을 못 하거든요. 그리고 스피킹도 토플학원 가면 탬플릿을 외우게 하는 등 공부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노력하면 스피킹점수도 20점 정도는 충분히 받아요.
그리고 대학에 따라 다른지 모르겠는데 학점, 영어 말고는 교환학생에 딱히 중요하지는 않을 겁니다. 제 모교도 학업계획서 등 작성하게 했는데 대체로 학점 순으로 교환학생이 많이 뽑혔었어요.